온라인신문/동영상/카드뉴스 | 국제

번역 | 그들이 우리 중 누군가를 죽인다면, 우리 모두가 일어선다: 조지 플로이드와 이 국가의 모든 인종차별 폭력의 희생자들에게 정의를!

페이지 정보

옮긴이 양동민 조회 4,533회 20-06-09 19:43

첨부파일

본문

 

ad8627d7c4ce12d617f57679c7935538_1591699386_6279.jpg
 

 

편집자 주   조지 플로이드는 525일 살해됐다. 그의 마지막 말은 숨을 못쉬겠어요였다. 이 끔찍한 사건은 개별적이고 우연한 일이 아니다. 그동안 수많은 흑인들이 인종차별적인 경찰에게 목숨을 잃었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흑인을 포함한 유색인종이 더 많이 사망했고, 더 많이 일자리를 잃었다. 그 책임은 누구에게 있는가? 이 문제를 누가 해결할 수 있는가? 이 투쟁은 어디로 나아가야 하는가? 2020529일자 레프트보이스 기사가 이 질문에 답한다.

 

 

국가에 책임이 있다

 

코로나19싸우기위해 연방정부와 주정부가 취한 조치의 결과 중 하나로 유색인종에 대한 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그들은 가난한 이들과 노동대중의 삶에 관심이 없다. 몇몇 주들이 경제를 재가동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면서, 자본주의 질서를 지키는 무장세력인 경찰이 흑인에 대한 억압을 강화해왔다. 최근 벌어진 조지 플로이드, 브리오나 테일러, 션 리드 살해사건, 그리고 아머드 알버리 살해사건은 인종차별적 경찰과 자경단 폭력의 증가를 드러낸다.

 

우리는 조지 플로이드 살해 현장이 담긴 소름끼치는 영상에 분노한 모든 이들과 함께 한다. 미니애폴리스 경찰인 데릭 쇼빈은, 그를 촬영하는 사람들 앞에서 8분 동안이나 플로이드의 목을 무릎으로 짓누르고 있었다. 중간 중간 그는 숨을 쉴 수 없다는 플로이드의 절규에 웃음짓기도 했다. 이는 국가와 경찰이 흑인을 어떻게 대하는지 보여주는 잔인한 자화상이었다.

 

이 나라는 노예제 위에 세워졌다. 흑인은 1965년까지 기본적인 시민권이 없었다. 짐크로우법(1876년에서 1965년까지 시행된 미국의 공공연한 인종차별법)을 종식시킨 것은 흑인 노동자들, 그리고 그들과 함께 선두에 선 동맹자들의 인종차별 반대투쟁이었다. 하지만 미국 정부와 자본은 인종차별주의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고 무기화하는 능력에서 무제한적인 창조성을 보여줬다. 억압, 가난, 대규모 투옥, 경찰 폭력은 이 제국주의 국가가 질서를 유지하는 핵심 요소들이다.

 

코로나19 위기는 유색인종에 대한 인종차별적 억압, 특히 흑인에 대한 억압을 적나라하게 드러냈다. 흑인은 코로나19에 더 높은 비율로 감염되고 죽음을 맞이했다. 이는 흑인에 대한 의료서비스 부족, 의료체계에서의 인종차별, 환경 인종주의(교외의 쾌적한 주거지에 거주하는 백인과 도시의 열악한 환경에 거주하는 타 인종 간의 불평등), 신선한 음식을 구하기 어려운 생활조건으로 인한 열악한 식단 때문이며, 흑인이 저임금, 불안정, 필수노동(사회가 움직이는 데 필수적인 일이라 코로나 상황에서도 쉴 수 없는 노동)을 더 높은 비율로 수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조지 플로이드가 살았던 미니애폴리스는 극단적인 인종 불평등으로 심각하게 분리된 도시다. 주택문제가 몇 십 년간 흑인 사회를 뒤흔들었고, 위기 이전에도 백인 실업률은 4%였던 반면 흑인 실업률은 12%에 달했다. 팬데믹과 함께 인종 불평등이 더욱 심화됐다. 위기가 시작된 이래 4,000만 개의 일자리가 사라졌다. 4월에 사라진 일자리의 16% 이상이 흑인의 일자리였다. 미네소타주의 4월 실업률은 8%였는데, 실직자의 다수는 흑인이다. 하지만 흑인은 미니애폴리스 인구의 18.2%만을 차지한다. 조지 플로이드가 식료품을 사려던 중 살해된 것은 결코 개별적이고 우연한 사건이 아니다. 흑인 노동자계급과 빈민은 절망 속에 살고 있다.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에 가담한 데릭 쇼빈과 경찰들에게 책임이 있다. 미니애폴리스 경찰서장과 미네소타주의 모든 억압기관에 책임이 있다. 국가에 책임이 있다. 자본주의 국가에게 흑인의 생명은 중요치 않았다.

 

도널드 트럼프 정권 또한 책임이 있다

 

트럼프에게도 흑인의 생명은 중요치 않다. 트럼프는 선거캠페인 동안 KKK단의 지지를 받아들였고, 흑인을 업신여기는 태도를 한 번도 숨기지 않았다. 트럼프는 흑인이 다수인 도시를 가리켜 쥐가 들끓는다고 했고, 그가 거지소굴 같은 나라라고 부른 몇몇 아프리카 국가에서 온 사람들에게 여행제한조치를 시행했다.

 

트럼프는 정권을 쥔 동안 국가기구인 경찰을 대담하게 만들었고, 우익단체들이 더욱더 공개적이고 잔인하게 그들의 인종차별주의를 드러낼 수 있게 만들었다. 조지 플로이드의 목을 누른 것은 트럼프의 무릎이었고, 브리오나 테일러를 향해 방아쇠를 당긴 것은 트럼프의 손가락이었고, 아머드 알버리를 죽인 산탄총을 들고 있던 것은 트럼프의 손이었다. 트럼프에게 책임이 있다. 어제 트위터에서 그는 군대를 보내 시위대에게 발포하겠다며 직접적으로 미니애폴리스 시위대를 위협했다.

 

그러는 동안 민주당은 자신을 트럼프의 대안으로 자리매김하고 싶어하지만, 그들 또한 비난을 피할 수 없다. 주방위군을 파견해 시위대 진압을 명령한 것은 미네소타 주지사인 민주당의 팀 왈즈와 미니애폴리스 시장인 민주당의 제이콥 프레이였다. 2020년 민주당 대선후보인 조 바이든은 흑인들을 차별적으로 잔인하게 대하고, 범죄화하고, 투옥할 수 있는 국가의 권한을 강화한 1994년 경찰력 강화 법안을 쓴 인물이다.

 

에이미 클로버샤는 조지 플로이드 사건에 대한 조사와 책임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하지만 지방검사로서 그녀는 살인을 저지른 경찰관을 지금껏 한 번도 업무상 과실로 기소한 적이 없다. 조지 플로이드를 직접 살해한 경찰인 쇼빈에 대한 기소 거부를 포함해 말이다. 쇼빈과 그의 파트너 투 타오는 이미 그들 손에 피를 묻힌 전력이 있으며, 플로이드를 죽이기 전에도 지역사회 주민들은 그들에 대해 수십여 차례 항의했다. 그런데도 클로버샤는 지방검사라는 지위를 활용해 십대 흑인이 부당하게 유죄를 선고받고 평생을 감옥에서 보내도록 만들었다. 트럼프 못지 않게 민주당도 인종차별주의적 경찰이 저지른 살해행위, 불의, 모욕에 책임이 있다.

 

경찰을 기소하라, 정의 없이 평화 없다

 

경찰이 조지 플로이드를 살해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퍼진 뒤로, 미니애폴리스는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에 대한 분노와 경찰에 대한 역겨움을 표현하는 격렬한 시위의 중심이 됐다. 시위의 선봉에는 트럼프와 우익들이 범죄자 취급하고 싶어하는 젊은 흑인들이 있다. 어제 경찰서는 몇 시간 동안 경찰의 탄압을 겪은 시위대에 의해 불타버렸다.

 

미니애폴리스 시장 제이콥 프레이는 연대감을 표시하는 말을 늘어놓지만, 그가 시위대를 해산시키기 위해 경찰을 투입하는 한 그건 단지 립서비스일 뿐이다. 사람들의 안전을 전혀 신경쓰지 않으면서 경찰은 최루탄을 던져댔다. 최루가스에 의한 기침이 코로나 전염 가능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이는 특히 더 잔인한 전술이다. 시위대는 경찰을 기소하라, 정의 없이 평화 없다”, “숨을 쉴 수가 없다고 외치며 후퇴하지 않고 맞섰다.

 

하지만 국가는 시위대를 억압하기만 하지 않는다. 그들은 당근과 채찍을 적절히 이용하며 분노한 대중과 운동의 전투적 선진층을 분리하려 한다.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이 촉발시킨 광범위한 반응 때문에, 미니애폴리스경찰은 이 사건에 연루된 경찰관들을 해고했다. 그리고 FBI는 이 사건을 시민권에 관한 조사로 받아들였고 데릭 쇼빈은 미니애폴리스경찰에 체포됐다고 알려졌다. 하지만 조지 플로이드를 함께 살해한 다른 세 명의 경찰은 여전히 자유로운 상태다. 그리고 경찰이 미니애폴리스와 로스엔젤레스, 루이지애나에서 시위대를 진압하는 동안, 무장경찰들이 데릭 쇼빈의 집을 지키고 있었다. 미니애폴리스경찰은 조사를 진행하고 조치를 취할 것이라 밝혔는데, 이는 오로지 이번주 시위의 직접적인 결과다.

 

우리는 억압적인 국가기구를 뿌리깊이 불신하고, 그 기구들의 개혁이나 민주화는 불가능하다고 여긴다. 또한 국가가 이 범죄들로부터 책임을 피하고 빠져나가도록 내버려둘 수도 없다. 우리는 영상에 나온, 이 극악무도한 범죄를 저지른 4명의 경찰관 모두의 구속을 요구한다. 경찰과 국가가 스스로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이다. 흑인을 살해한 경찰이 구속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 하지만 우리 시위의 힘이 있다면, 이 가장 기본적인 요구를 강제할 수 있다. 우리는 경찰에게 분명한 메시지를 보낸다. 만약 그들이 우리 중 누군가를 죽인다면, 우리는 모두 일어나 흑인 사회와 노동자계급을 지키기 위해 저항할 것이다.

 

조지 플로이드의 죽음은 개별적이고 우연한 사건이 아니다. 이는 경찰이 흑인을 대하는 방식의 결과다. 그렇기에 이 범죄의 배후에 있는 경찰서장을 조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FBI는 시민권을 위해 싸우던 사람들을 공격하고 살해했던, 그리고 비밀정보활동(COINTELPRO)을 벌여 흑인 운동가들을 살해하거나 투옥했던 바로 그 국가기구다. 분명히 현재, 트럼프의 통제 아래에서, FBI에게는 이 사건을 기소하고 플로이드를 위한 정의를 되찾는 데 이해관계가 없다. 증거를 위조하고 숨기는 것이 그들의 이해관계에 들어맞는다. 바로 경찰이 일상적으로 하는 일 말이다.

 

이를 염두에 둘 때, 경찰과 FBI를 포함해 국가에게 완전한 투명성을 가지고 사건을 철저하게 조사하도록 강제하려면, 플로이드를 위해 거리로 나와 시위를 이어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실질적인 조사가 확실히 이뤄지게 하려면 변호사와 인권단체, 미니애폴리스 지역사회, 노동조합, 평조합원 조직 등으로 구성된 독립적인 조사위원회가 필요하다. 이 조사위원회는 FBI가 사용하는 모든 자료에 대한 접근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고, 국가가 제안한 조사를 통제해야 한다. 우리는 또한 시위대 탄압 중단, 미니애폴리스에서 주방위군 철수, 체포된 시위대 전원 즉각 석방을 위해 싸워야 한다.

 

팬데믹, 경제위기, 인종차별에 맞선 각각의 투쟁을 단결시키기

 

우리는 거리에서의 대중운동과, 작업장에서의 파업을 인종차별적 경찰 폭력에 맞선 단일한 운동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이는 조지 플로이드를 위한 정의를 요구하는 운동을 팬데믹 상황 앞에서 보호조치를 요구하며 들고 일어난 필수 노동자들의 투쟁과 연결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노동조합들이 경찰 폭력에 맞선 싸움을 자신의 투쟁으로 받아안고, 주도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경찰 폭력에 맞선 투쟁은 개인보호장비와 위험수당, 유급휴가를 위한 투쟁과 동일한 하나의 투쟁이기 때문이다.

 

출근을 강요당하는 사람들의 압도 다수는 흑인이다. 그들은 현재 일하고 있기도 하고, 일부는 실업자가 됐다. 그뿐만 아니라 바로 그 자본주의 체제는 최전선의 노동자와 흑인 둘 다를 매일매일 그들의 이윤을 지키기 위해 사지로 내몬다. (최전선의 노동자와 흑인 둘 중) 하나를 위해 싸우려면 모두를 위해 싸워야만 한다. 거리에서의 시위와 노동조합의 파업투쟁을 결합하려는 노력은 거역할 수 없는 힘을 가질 것이고, 인종차별적 자본주의 체제를 강타할 것이다. 이는 자본주의 체제에 가장 아픈 타격이 될 것이며, 억압적 국가에 대항하는 단결된 세력이 떠오르게 해줄 것이다. 이는 국가 폭력의 희생자를 위한, 그리고 자본주의 억압의 모든 희생자를 위한 투쟁에서 필수불가결하다.

 

나아가, 사회주의자로서, 우리는 제3의 당을 건설해야 한다. 민주당은 흑인들에게, 유색인종에게, 노동자계급에게 아무것도 제공하지 않는다. 우리는 자본가정당으로부터 완전하게 독립적인 노동자와 억압받는 사람들의 당이 필요하다. 이 조직은 인종차별에 맞선 투쟁을 조직해야 하고 공화당, 민주당 양 당의 제국주의 체제에 맞선 투쟁을 조직해야 한다. 여러 인종으로 이뤄진 미국 노동자계급은 오로지 자기 스스로의 힘만을 신뢰할 수 있다.

 

경찰개혁은 불가능, 폐지가 답

 

국가 폭력 희생자를 위한 정의는 개별 인종차별주의자들에게 책임을 묻는 것으로만 끝나지 않는다. 인종적 억압과 계급적 착취에 기반한 체제를 뿌리 뽑아야 한다. 경찰은 그들의 기원인 남부의 노예순찰대 때부터 사유재산의 수호자로서 흑인들을 학대하고, 괴롭히고, 살해했다. 미국만이 아니라 전 세계에서 경찰의 살해행위에 대한 국제적인 규탄이 필요하다. 즉 우리는 경찰과 감옥을 폐지해야 한다고 여긴다. 이 기관들은 착취받고 억압받는 이들에 대한 지배계급의 통치를 수호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들을 해체하려면 노동자계급 전체가 반인종주의, 반자본주의 시각을 받아들이는 것이 필요하다.

 

자본주의 국가가 이윤을 위해 경제를 재가동하려고 움직일 때 경찰이 어떤 역할을 하게 될지 우리는 안다. 기록적인 실업률과 임박한 퇴거명령들을 고려할 때, 경찰은 자본의 결정을 집행하기 위해 불려올 것이다. 경찰은 사람들을 집 밖으로 내쫓을 것이다. 경찰은 생존을 위해 투쟁하는 노동자계급과 가난한 사람들을 진압할 것이다. 우리가 맞서 싸우지 않는다면, 경찰은 유색인종 공동체를 마음대로 짓밟을 것이다. 노동자계급은 이러한 공격으로부터 우리의 모든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반드시 단결해야 한다.

 

조지 플로이드, 브리오나 테일러, 션 리드, 아머드 알버리에게 정의를!

데릭 쇼빈과 조지 플로이드 살해행위에 가담한 모든 경찰을 기소하라!

미니애폴리스 주방위군은 철수하라!

시위에 대한 탄압과 범죄화를 중단하라!

페이스북 페이지 노동해방투쟁연대

텔레그램 채널 가자! 노동해방 또는 t.me/nht2018

유튜브 채널 노해투

이메일 nohaetu@jinbo.net

■ 출력해서 보실 분은 상단에 첨부한 PDF 파일을 누르세요.

■ 기사가 도움이 됐나요? 노동자의 눈으로 세상을 보는 온라인 정치신문 <가자! 노동해방>을 후원해 주세요!

후원계좌 우리은행 1002-058-254774 이청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온라인신문/동영상/카드뉴스 목록

Total 132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노해투
PC 버전으로 보기